학교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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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총 칙

제 1조【명칭】

본 규정은 ‘전남공업고등학교 학교생활규정’이라 하며 본교의 학교규칙중 학생의 포상, 징계, 징계 외의 지도방법 및 학교 내 교육·연구 활동 보호와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사항을 규정한다.

제 2조【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3조【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학생인권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와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 2장 학생선도위원회

제 4조【구성 및 의결】
1. 학생 생활교육 및 징계 관련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학생선도위원회를 둔다.
2. 본 위원회는 교감, 생활교육부장, 상담교사, 보건교사, 교무기획부장, 연구기획부장, 해당 학년부장 교사로 구성한다. 회의시에는 담임교사와 해당 학과부장교사는 참고인으로 참석하도록 한다.
3. 교감은 본 위원회의 위원장이 되고 운영 전반을 총괄하며 생활교육부장은 본 위원회의 사무를 주관한다. 생활교육부장은 사안의 경중에 따라 소위원회를 둘 수 있다.
4. 본 위원회는 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2/3이상의 찬성으로 학생 선도에 관한 사항을 의결한다.
5. 본 위원회의 위원중에서 해당 사건의 학생과 관련되어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없다고 생각되는 위원은 본 위원회의 회의에 투표권 행사를 제한 할 수 있다.
제 5조【기능】
1. 본 위원회는 학교 내의 봉사 이상의 학생지도가 있을 시 소집하고 이를 심의한다.
2. 본 위원회는 학교폭력사안 이외의 학생 선도가 필요한 사안이 있을 시 소집하고 이를 심의한다. 학교폭력 사항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심의한다.
3. 본 위원회는 제 4장 생활교육 및 상·벌규정에 의거한다.
제 6조【사안 설명】

본 위원회는 심의 전에 지도교직원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 설명과 의견을 듣고 학부모 등 보호자에게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준다.

제 7조【학교장 재심 부의】

학교장은 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에 따라 재심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재의된 안건은 재적위원 2/3이상 출석과 출석위원 2/3이상의 찬성으로 재의결된다.

제 3장 학생의 권리와 책임

제 8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및 「광주학생인권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 9조【책무】
1.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 10조【학생의 권리】
1.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2.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3.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4.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5.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6.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7.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8.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9.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10.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11.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12.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13.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이에 관한 내용은 학생회 운영 규정으로 정한다.
14.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15.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6.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7.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8.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9.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20.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21.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2.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23.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지며 학교는 학기당 2시간 이상의 인권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24.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 11조【학생의 책임】
1.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2.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3.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4.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5.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6.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7.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8.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9.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10.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11.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12.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13.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14.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15.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16.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17.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제 12조【폭력예방】
1.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가담하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폭력 등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에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익명을 활용할 수도 있다.
가.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나. 학교(www.gt.hs.kr)나 교육청(www.gen.go.kr)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함
다. 시·도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375 - 7991)
라.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마.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바.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사. 경찰청 범죄신고 117 등
제 13조【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1.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2. 학교 구성원들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공개된 장소에서의 과도한 스킨쉽은 하지 않는다.
3. 스토킹이나 성희롱에 대한 확실한 거부 의사를 표현하고 필요할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4. 학교는 학생들에게 양성평등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학기당 17시간 이상의 성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제 14조【동아리활동】

특기·적성 교육과 계발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 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은 계발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 계발에 노력한다.
2.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특별활동 담당부서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3. 필요에 따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외부 전문가나 학부모를 지도교사로 둘 수 있다.
4.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5.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제 15조 【여가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1. 여가시간에는 잘 활용한다.
2.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 16조 【용의복장】
1. 학교장이 지정한 교복을 착용한다.
가. 남학생 동복 상의는 감색, 하의는 감색의 양복으로 한다.
여학생 동복 상의는 감색, 치마 및 조끼는 회색으로 한다.
나. 상의(동복, 춘추복, 하복)의 길이는 바지 주머니 아래 부분까지 한다.
다. 남학생 하복의 상의는 연푸른 흰색 , 하의는 감색으로 한다.
여학생 하복의 상의는 연분홍 흰색, 치마는 진한 회색으로 한다.
(여학생 바지는 감색으로 한다,)
라. 남학생 Y셔츠의 색상은 파란색으로 하고, 카라로 학년을 구분한다.
① 감색, 회색, 밤색의 색상으로 하고 학년별로 순환한다.
여학생 Y셔츠의 색상은 흰색으로 하고 카라로 학년을 구분한다.
② 감색, 회색, 밤색의 색상으로 하고 학년별로 순환한다.
(2018학년도 기준)
1학년 : 진한 밤색
2학년 : 진한 회색
3학년 : 진한 감색
2. 학교교육활동상 필요한 실습복과 체육복을 착용한다.
3. 타인에게 위화감이나 혐오감을 줄 수 있는 문신, 피어싱을 금지한다.
제 17조【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2.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3.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4.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 18조【교외생활】

학생은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도록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학교 구성원을 만나면 상호간 예의를 표한다.
3.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5.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6. 술, 담배, 본드, 마약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7.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 19조【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 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 매체물의 교내 반입 및 배포를 금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사용한다.
제 20조【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수업시간 중 휴대 전화기 및 각종 전자·음향기기는 담당 교사의 사전 허락을 득한 경우를 제외하고 사용하지 않는다.
2.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화예절을 지킨다.
3.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4. 교내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5. 이외의 규정은 학교장이 제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제 21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2. 학생(자녀)의 자살징후 등
제 22조【학급 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주번)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2. 청소구역의 청소상태를 확인한다.
3. 학급비품 관리에 최선을 다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4. 소정의 등교시간보다 일찍 등교하여 활동에 임하고 종례 후 정리정돈을 한다.

제 4장 생활교육 및 상·벌 규정

제 1절 생활교육

제 23조【생활교육방법】

학생생활교육시 1차는 상담(담임교사 및 지도교원), 2차는 전문상담이나 격리조치 또는 과제 부과(담임, 학과, 학년), 3차는 학부모 내교 상담, 4차는 학생선도위원회 개최를 통한 징계의 순서로 진행한다.

◎ 학생생활교육을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구두 주의 및 경고, 상담 지도
2. 학생의 학습권 및 교사의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일시적 제재 행위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바른 자세 요구하기, 교실 앞이나 뒤로 이동시키기 등)
3. 사제동행의 신체적 훈육(산행, 운동장 걷기, 노작활동 등)
4. 교사 교육활동 보조하기, 등굣길 안전지킴이, 급식 도우미, 방과후 잔류 지도, 환경정화, 캠페인 활동, 특별과제 부여 등
5. 교실에서 분리 조치(타임아웃제) 후 대안적인 교실 운영
제 24조【훈계처분의 방법】

학생이 학교생활규정을 위반했을 때 서면으로 학생에게 훈계를 하는 것으로 각 교육현장에서 즉시 또는 별도 시간에 담당 선생님이 실시한다.

◎ 훈계처분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훈계처분 사유가 발생하면 지도교직원은 발생 즉시 또는 별도 시간에 해당 학생에게 훈계를 하고 훈계 처분서(별첨2)를 작성하여 훈계 처분임을 해당 학생에게 주지시킨다.
2. 지도교직원은 훈계 처분서를 작성한 후 해당 학생 담임교사에게 제출한다.
3. 담임교사는 훈계 처분서를 학생에게 주지시키고, 관리한다.
4. 담임교사는 학급 학생 중에서 훈계처분을 3회 초과한 학생이 있을 경우 선도 위원회 개최 의뢰서(별첨 2)를 작성하여 생활상담부로 제출한다.
5. 지도교직원이 학생에게 훈계의 처분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학급 후면에 게시된 선도규정을 학생에게 주지시키고 이에 준하여 훈계 처분을 할 수 있다.
6. 지도교직원이 훈계 처분을 하고자 할 때, 학생 본인이 잘못을 수긍하고 반성할 경우 지도교직원은 정상을 참작하여 훈계 처분을 하지 않을 수 있다.
제 25조【훈계처분의 기준】

다음 각 항에 의해 훈계처분서를 작성할 수 있다.

1. 수업현장에서 허락 없이 휴대폰 및 전자·음향기기를 사용하여 수업을 방해한 경우
※ 수업 중 사용한 휴대폰 및 전자·음향기기는 훈계 처분과 함께 다음과 같이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
가. 1차-구두 경고 및 해당시간 사용을 제한한다.
나. 2차-당일 사용을 제한한다.
다. 3차-3일간 사용을 제한한다.
2. 교내에서 흡연을 하다가 적발된 경우
※ 학생 흡연과 관련해서 훈계처분과 함께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가. 흡연적발이란 담배를 피우고 있는 순간 및 피우고 난 후 담배 및 라이터를 소지하고 있거나, 담배냄새가 나는 경우이다.
나. 지도교원의 흡연적발에 대해 학생이 흡연을 부인한 경우 보건실에서 소변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다. 흡연하다가 적발된 경우 훈계처분과 함께, 환경 정화 활동, 부모 내교, 금연침 시술, 부모와 함께하는 금연교육을 동시에 시행할 수 있다.
① 1회 적발시 교·내외 환경 정화활동 및 금연캠페인 참여 3일
② 2회 적발시 훈계처분 및 교·내외 환경 정화활동, 금연캠페인 참여 5일
③ 위 지도사항을 거부 및 불이행시 선도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3. 학생출입이 금지된 장소에 출입하여 적발되거나, 일과시간 중 PC방, 당구장, 오락실 등에서 적발될 경우
4. 학생이 불량 서적(음란 서적)을 소지하거나 탐독한 경우나 불량 비디오 및 테이프를 시청하거나 청취한 경우
5. 무단가출하여 사회에 물의를 일으킨 경우
6. 학생의 품행이 불량하여 주민으로부터 학교에 진정 또는 통보된 경우
7. 시험기간 중 부정행위를 하다 적발된 경우나 시험 문제지를 절취하거나 누설한 경우
8. 학생이 교내·외에서 음주 또는 본드, 가스 등 환각제나 마약류를 흡입 또는 복용한 경우
9. 학생이 공공 시설물 등을 파손한 경우
10. 학생이 상습적으로 도박을 한 경우
11. 학생이 불량서클에 참석하거나 가입한 경우나 학생이 학교장의 허가 없이 대외 행사에 출품, 출연 또는 참가하여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경우
12. 학생이 불건전한 이성교제를 한 경우 (지나친 스킨십, 혼음, 혼숙 등)
13. 형법상 유죄로 판결된 경우
14. 기타 학생 신분에 어긋나는 행동을 한 경우
15. 수업현장에서 허락 없이 거울 및 화장품을 사용하여 수업을 방해한 경우
※ 수업 중 사용한 거울 및 화장품은 훈계 처분과 함께 다음과 같이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
가. 1차-구두 경고 및 해당시간 사용을 제한한다.
나. 2차-당일 사용을 제한한다.
다. 3차-3일간 사용을 제한한다.
제 26조【벌의 종류 및 체벌금지】

학생생활교육 시 벌을 줄 경우 체벌(體罰)은 금지하며 훈육·훈계하고 부득이한 경우 덕벌이나 지벌로 교육한다.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 27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 2절 포 상

제 28조【목적】

품행이 단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 근면성이 뛰어난 자, 선행에 있어 타인의 모범이 되는 자, 또는 공로가 있는 자에 대하여 표창, 본교 교육목표를 달성하게 하며 학생의 본분을 성실히 이행하고 다른 학생의 모범이 되도록 하여 바람직한 민주시민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9조【방침】

제28조의 목적을 달성하고 학력증진을 위하여 학교 환경 개선과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고 자발적인 선행을 권장하며 가정과 협동하여 인성교육에 힘쓴다.

제 30조【처리】

학생을 포상할 때에는 학교장은 각 부서의 담당 교사 및 각 담임 교사의 추천에 의하여 포상을 한다.(단, 경우에 따라서는 포상위원회 심의로 대체 할 수 있고 포상의 취소도 이와 같이 할 수 있다)

제 31조【포상위원회】

모범학생 포상 대상자 선발에 공정을 기하기 위하여 포상 위원회를 둔다.

제 32조【포상위원회 역할】

모범학생 포상위원회(이하 본회라 함)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무를 처리한다.

1. 외부로부터 본교생 특정인에게 포상을 하고자 할 때, 학년의 배정 및 학년에서의 추천자를 심사 선정하는 일
2. 교내 각종 모범학생 수상자 선발에 관한 일
3. 기타 1, 2에 속하지 않는 모범학생 수상자의 선발 및 추천에 관한 일
4. 포상 대상에 대하여 여러 명의 후보 학생이 추천되는 경우 포상 기준에 가장 적합한 학생을 선정하는 일
제 33조【포상의원회 구성】

본회는 다음과 같은 위원으로 구성한다.

1. 위 원 장 : 1명 (학교장)
2. 부위원장 : 1명 (교감)
3. 간 사 : 1명 (생활교육부장)
4. 위 원 : 교무부장, 연구부장, 6개 과 부장, 직업교육부장, 1·2·3학년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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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4조【포상위원회 운영】

본회는 위원장이 필요에 따라 소집하고 총무가 회의를 진행한다.

제 35조【대외포상 추천】

대외포상 추천의 경우 선정 기준은 대외포상 추천기관의 기준을 따른다.

1. 대외포상 추천의 경우 “시교육청 추진 계획 기준”에 의거하여 포상 학생을 선정한다.
2. 대외포상기준에 대하여 여러 명의 추천 학생이 있을 경우 우선 순위는 다음과 같다.
① 포상 수여 기관의 추진 계획에 가장 부합하는 자.
② 품행이 단정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자
③ 포상위원회에서는 “공적조서” 또는 “실천사례”를 통해 명확하게 확인된 내용을 근거로 하여 대상 학생을 선정한다.
제 36조【사무관장 및 비치서류】

사무의 관장은 포상에 관련된 부서에서 하며, 포상 관련대장은 교무업무지원시스템(전산입력)으로 대체한다.

제 37조【교내 모범상】

교내 모범상의 표창 분야는 아래와 같은 추천기준에 의거 표창장을 수여하고 행동 평가에 반영한다.

1. 학업상 : 품행이 바르며 학업에 충실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
2. 선행상 : 이웃이나 급우의 어려움을 도와주는 등 선행활동을 하는 학생
3. 체육상 : 체육기능이 뛰어나 각종 대회에서 입상하거나 능력이 인정되는 학생
4. 예능상 : 음악, 미술, 무용, 문학, 국악 등 예능분야에 소질이 특출하여 각종 대회에 입상하거나 능력이 인정되는 학생
5. 기능상 : 기능분야에 소질이 특출하여 각종 기능대회에 입상하거나 능력이 인정 되는 학생
6. 효행상 : 경로 효친 정신이 투철하고 부모나 웃어른을 공경하며 형제간에 우애가 돈독하여 타의 귀감이 되는 학생
7. 봉사상 : 봉사정신이 투철하고 학교 및 지역사회에 봉사실적이 뚜렷한 학생
8. 환경상 : 평소 물자를 아끼고 환경을 보호하는 일에 앞장서는 학생
9. 특별상 : 교내ㆍ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결정

제 3절 징 계

제 38조【징계원칙】

징계원칙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

1.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2.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3.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제 39조【징계의 종류】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징계할 수 있다.

1. 학교내 봉사활동 : 5일 이내 (출석으로 처리함.)
2. 사회봉사활동 : 10일 이내 (성실히 이행시 출석으로 처리함.)
3. 특별교육이수 : 10일 이내 (성실히 이행시 출석으로 처리함.)
4. 출석정지: 선도위원회-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 가능(무단결석 처리)
5. 퇴학 처분: 징계의 최종 단계
6.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휴대폰 및 전자음향기기 사용 제한, 금연프로그램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생활교육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 40조【퇴학의 기준】

다음의 경우 퇴학 처분 할 수 있다.

가. 지도교직원에 대한 폭언(반말, 욕설, 야유하는 언행) 또는 위협적인 태도를 보이며 지도 교직원의 지도를 거부하는 경우
나. 해당 학생이 출석정지 기간 중 및 기간이후에도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경우
다. 학생이 다른 학생에게 성희롱이나 성추행을 한 경우
라. 특수교육대상자는 의무교육대상이므로 퇴학 불가능
제 41조 【징계의 절차】
1. 학교 내 봉사 이상의 처분
가. 학교 내 봉사활동 이상의 처분 사유가 발생하면 담임교사 또는 지도교사는 학생선도위원회 개최 요청서를 작성하여 생활교육부로 제출한다.
나. 생활교육부는 학생선도위원회를 열어 해당되는 처분 사항에 대한 담임교사의 의견과 담당 지도교사의 진상조사를 근거로 선도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재가를 받아 확정한다.
다. 퇴학 처분의 경우에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진술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줄 수 있으며 학생선도위원회를 거쳐 전교직원 회의에서 추인한다.
제 42조【징계의 방법】
1. “학교 내의 봉사”는 학생을 등교시켜 수업을 받게 하거나 필요시 생활 교육부 및 방과후특별활동부 봉사담당 교사의 지도를 받아 학교 내에서 봉사활동을 하게 한다.
2. “사회봉사”는 학생을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 위탁하여 행한다.
3. “특별교육 이수”는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설치 운영, 또는 위탁 운영하는 시설과 교육과정을 이용하거나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전문 상담기관에 위탁 교육을 한다.
4. “출석정지”는 학교장이 해당 학생을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 43조【징계 시 부과 내용】

징계 종류별 부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학교 내의 봉사
생활교육부에서 운영하는 마음수련, 몸수련 프로그램
2. 사회봉사
가. 지역 행정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환경미화, 교통안내, 거리질서 유지 등
나. 공공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우편물 분류, 도서관 업무 보조 등
다. 사회복지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노인정, 장애시설, 사회복지관 등
3. 특별교육 이수
가. 교육감이 설치 운영하는 특별교육과정 이수
나.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금연학교, 약물·마약·환각제·알코올 중독 치료학교 등의 교육 이수
다.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 교육 이수
라. 부적응 학생교육을 위한 대안학교에서 단기간의 교육 이수
마.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바.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해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4. 출석정지 : 출석정지 기간중 가정학습 프로그램을 이행하여야 한다.
5. 퇴학처분
가. 퇴학처분 일까지 진로 변경 및 탐색을 위한 가정학습을 할 수 있으며, 퇴학처분과 동시에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사회교육기관, 산업체 특별학급, 직업교육 훈련기관, 대안학교 등으로 진로를 전환할 수 있도록 알선하는데 노력하고, 학교 징계대장에는 그 결과를 간략하게 기재한다.
7. 사회봉사 및 특별교육 이수는 학부모가 학생을 지정된 장소까지 동행한다.
제 44조【심의 확정】

학생 징계는 학생선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제 45조【재입학 또는 편입학】

퇴학처분을 받은 자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72조 또는 제74조에 따라 본인이 원할 경우 재입학 또는 편·입학할 수 있다.

제 46조【징계의 내용 통보 및 재심 요구】
1. 징계의 내용이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징계의 내용을 즉시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2. 징계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는 3일 이내에 학교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3. 학교장은 재심 요구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여부를 결정하여 그 결과를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4. 징계 처분 중 퇴학조치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를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 그 조치가 있음을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광주시광역시 학생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5. 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어 서면으로 하여야 한다.
가. 청구인의 이름, 주소 및 연락처
나. 피청구인
다. 퇴학조치가 있음을 안 날
라. 청구의 취지 및 이유
6. 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때에는 청구사항을 지정 서식에 작성하여 관련 자료와 함께 담당부서를 방문하여 접수한다.
제 47조【징계 기간의 고사응시】

징계를 받고 있는 기간이라도 각종 고사에 응하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고사기간은 벌의 기간에서 제외할 수 있다.

제 48조【행동 평가 반영】

제 40조의 징계를 받은 학생은 행동 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

제 49조【징계의 내용 경감】

학교장은 징계의 기간 만료 전이라도 개선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담임교사의 책임지도를 전제로 그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제 50조【징계의 해제】
1. 징계의 해제는 생활교육부장이 개선의 여지가 현저하다고 인정한 때 담임교사와 협의하여 그 해제를 건의할 수 있다.
2. 징계의 해제 시 학생은 앞으로 학교생활규정을 준수하겠다는 본인 및 보호자의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 51조【징계의 사면】

제 47조의 징계를 받은 학생이 타 학생의 모범이 되는 현저한 선행 활동을 하였을 때 학생선도위원회의 심의에 의해 학교장이 사면할 수 있다.

제5장 개정방법
제 52조【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
1.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2.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9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3.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4.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6.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 53조【개정안의 발의】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제 54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1.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 55조【심의 및 결정】
1.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2.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 56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1993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00년 9월 14일 개정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01년 3월 10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02년 4월 4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04년 10월 8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09년 9월 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1년 8월 23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2년 7월 6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5년 12월 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8년 4월 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제2조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 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선도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제3조 학생회 조직 및 기능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학생 자치 규정’에 따른다.
학생선도위원회 징계의 기준
- 학생선도위원회 징계의 기준 -
구 분 내 용 벌의 내용
교내 봉사 사회 봉사 특별교육이수 출석정지 퇴학
예 절 1 교원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 한 경우    
2 교원에 대해서 불손한 발언(반말, 욕설, 야유 등)이나 행동을 한 경우
3 교원에 대한 협박, 위협, 폭력을 행한 경우
4 주민으로부터 진정, 통보된 불량행위 중 과실이 입증된 사안      
준 법 5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의 상습적 위반(교복 미 착용 등 복장 불량)        
6 타인 및 학교 시설, 물품 등의 의도적 훼손 및 절도행위를 한 경우    
7 학교 교육활동 관련 각종 서류 및 장부 위조 또는 훼손한 경우
8 학생외 타인을 폭행한 경우 및 금품 갈취  
9 타인의 생명을 위협하거나 불구에 이르게 한 경우
수업 10 수업 준비 및 태도 불량, 교육활동과 무관한 발언, 이동, 수업거부 등으로 수업진행 및 타인의 학습을 방해한 경우      
11 고사 중 부정행위 가담 및 방조한 경우      
12 시험 문제 또는 문제지를 갈취한 경우
13 전자기기 사용규정의 반복적, 상습적 위반        
근 태 14 정당한 사유 없이 지각, 결과, 조퇴가 잦은 경우    
15 무단결석이 10일 이상(무단지각, 결과, 조퇴 3회는 1회 결석으로 간주)      
16 정당한 사유 없이 결석이 잦은 경우(무단결석 20일 이상)
약 물 17 흡연 또는 음주를 한 경우        
18 흡연 또는 음주가 상습적이거나 본드, 대마초 등 환각제나 마약류를 흡입, 복용한 경우    
퇴 폐 행 위 19 상습적으로 도박을 한 경우        
20 학생 출입이 금지된 장소에 출입한 경우        
21 음란물을 시청 또는 소지한 경우        
기 타 22 징계 조치에도 불구하고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될 경우
23 훈계 처분을 3회 이상 받은 경우        
24 다음 각 호로 학교의 명예를 훼손 한 경우 가. 학생이 학교장의 허가 없이 대외 행사에 출품, 출연 또는 참가 나. 기타 학생의 불미스런 행동 등      
25 타인의 권리, 명예 등을 훼손하는 온 ㆍ 오프라인 모임 결성 및 참여    
26 동맹 휴학을 선동, 주동하거나 동참한 경우
○ 공통사항 ○
1. 징계를 받은 학생이 다시 학교생활규정을 위반한 경우에는 가중 조치한다.(징계의 기준 초과 가능)
2. 징계 처분을 이행하지 않았거나 불성실하게 임한 경우는 상위 단계의 징계 처분으로 가중 조치한다.
3. 형법상 유죄로 판결되어 타 기관의 처벌을 받은 경우에는 선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4. 위 징계의 기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선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2018학년도 전남공업고등학교 교복 규정

전남공업고등학교 남학생 동복사양서
전남공업고등학교 남학생 동복사양서
남자동복자켓 <남자자켓>
.원단
- 곤색 캐시미어(울80%, 폴리20%)
.안감
- 폴리에스터100%
.디자인
- 정장 카라에 학고윗주머니, 양쪽 아우트주머니
- 앞단추 2버튼, 소매2버튼
-좌측 상단 이름표 자수(탈부착)
니트조끼 <니트조끼>
.원단
- 모50%, 아크릴50%
.디자인
- 곤색 브이넥
- 암홀, 밑단 시보리처리
-좌측 상단 이름표 자수(탈부착)
남자와이셔츠 <남자 와이셔츠>
.원단
- 학교지정색 모스린(폴리에스터65%, 레이온35%)
.디자인
- 와이셔츠카라 학년배색, 반달아시
- 소매끝은 카오스
- 양쪽 윗주머니
-좌측 상단 이름표 자수(탈부착)
남자바지 <남자 동복바지>
.원단
- 곤색개버딘(울60%, 폴리40%)
- 스판원단
.안감
- 폴리에스터100%
.디자인
- 학교 교칙에 의해 정해진 디자인대로
- 고급 허리조절기 또는 양쪽 이중단추부착으로 간편하게 허리사이즈 조절 가능
전남공업고등학교 여학생 동복사양서
전남공업고등학교 여학생 동복사양서
여자동복자켓 <여자자켓>
.원단
- 곤색 캐시미어(울80%, 폴리20%)
.안감
- 폴리에스터100%
.디자인
- 정장 카라에 학고윗주머니, 양쪽 학고주머니
- 앞단추 2버튼 더블, 소매2버튼
-좌측 상단 이름표 자수(탈부착)
니트조끼 <니트조끼>
.원단
- 모50%, 아크릴50%
.디자인
- 곤색브이넥
- 암홀, 밑단 시보리처리
-좌측 상단 이름표 자수(탈부착)
여자 블라우스 <여자 블라우스>
.원단
- 백색 스판모스린(폴리에스터77%, 레이온23%)
.디자인
- 각카라 반달아시, 학년배색
- 옆선 프린세스라인
- 소매끝은 카오스
-좌측 상단 이름표 자수(탈부착)
여자 동복치마 <동복치마>
.원단
- 회색개버딘(울60%, 폴리40%)
.안감
- 폴리에스터100%
.디자인
- 학교 교칙에 의해 정해진 디자인대로
- 고급 허리조절기 또는 양쪽 이중단추부착으로 간편하게 허리사이즈 조절 가능
전남공업고등학교 남여 하복사양서
전남공업고등학교 남여 하복 사양서
남여 반팔 폴로티셔츠 <남여 반팔 폴로티셔츠>
.원단
- 학교지정색 모스린(폴리 100%)
- 고신축 평직
.디자인
- 좌측 윗주머니
- 카라, 주머니 배색은 학년색
-좌측 상단 이름표 자수(탈부착)
남여반바지 <남여 반바지>
.원단
- 베지색(리에스터93%+폴리우레탄7%))
.디자인
- 학교 교칙에 의해 정해진 디자인대로
- 고급 허리조절기 또는 양쪽 이중단추부착으로 간편하게 허리사이즈 조절 가능
남자바지 <남자 바지>
.원단
- 곤색(폴리에스터93%+폴리우레탄7%)
.디자인
- 학교 교칙에 의해 정해진 디자인대로
- 고급 허리조절기 또는 양쪽 이중단추부착으로 간편하게 허리사이즈 조절 가능
여자하복치마 <여자 치마>
.원단
- 곤색(울50%, 폴리에스터50%)
.안감
- 스판(폴리에스터100%)
.디자인
- 학교 교칙에 의해 정해진 디자인대로
- 고급 허리조절기 또는 양쪽 이중단추부착으로 간편하게 허리사이즈 조절 가능

2018년도 전남공업고등학교 체육복 사양서

2018년도 전남공업고등학교 체육복 사양서
구 분 색상 및 소재 디 자 인
동복 상의 ● 검정색 바탕 파랑색 배선
● 원단 : 면 50% 폴리에스터 50%
● 시험성적서 제출
● 이름자수
-원단 혼용율은 시험성적서와 동일할 것
동복체육복
하의 ● 옆주머니 2개 장착
● 원단 : 면 50% 폴리에스터 50%
● 봉제 : 바지앞부분 와끼작업
● 시험성적서 제출
● 이름자수
-원단 혼용율은 시험성적서와 동일할 것
하복 상의 ● 색상 : 청색바탕 빨간색 선
- 라운드형
● 폴리에스터 100%
● 시험성적서 제출
● 이름자수
-원단 혼용율은 시험성적서와 동일할 것
하복체육복
하의 ● 색상 : 검정바탕 빨간색2선
- 양쪽주머니
● 원단재질 : 폴리에스터100%
● 시험성적서 제출
● 이름자수
-원단 혼용율은 시험성적서와 동일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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