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덜 달게 먹기! (당출이기 섭취 실천)- 건강한 식생활의 시작입니다!
작성자 윤영란 이메일
작성일 2016/05/02 17:22
조회 604

덜 달게 먹기, 건강한 식생활의 시작입니다!

* 당, 무조건 나쁠까요?
- 당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열량을 내는 탄수화물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로 물에 녹아 단맛을 냅니다.
- 당은 과일, 우유 등에 천연적으로 들어있고, 식품을 만들 때 첨가되기도 합니다.
- 당은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과잉 섭취 시 몸에 해롭기 때문에 적절한 당류 섭취를 위해 가공식품에 첨가된 당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 달게 먹는 습관, 왜 고쳐야 할까요?
- 달게 먹는 습관은 충치, 비만 등을 유발하여 우리 몸에 해롭기 때문입니다.
- 치아를 부식시켜 충치를 일으킵니다.
- 영양불균형과 함께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 당뇨병, 심장질환, 뇌졸중의 위험을 높입니다.

* 당류, 얼마나 먹으면 될까요?
- 우리 국민의 1일 당류 섭취기준은 총 당류 섭취량을 총
   에너지 섭취량의 10~20%로 제한하고, 식품의 조리 및 가
   공시 첨가되는 첨가당은 총에너지섭취량의 10%(2,000kcal
   기준, 50g) 이내로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2015)
 ※ 첨가당의 주요 급원으로는 설탕, 액상과당, 물엿, 당밀, 꿀, 
    시럽, 농축과일주스 등이 있습니다.

* 덜 달게 먹기
 • 갈증이 날 때는 탄산음료 대신 물 마시기
 • 꼭 먹고 싶다면 크기가 작은 것을 선택하기
 • 가공식품보다 자연식품을 이용하기
 • 외식 후에는 단맛이 나는 후식 먹지 않기
 • 조리 시 설탕, 꿀, 물엿 등의 사용 줄이기
 • 칭찬이나 보상의 뜻으로 단 음식 주지 않기
 • 가공식품을 구매 할 때는 영양표시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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