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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학기간에도 키 쑥쑥! 건강한 생활
작성자 윤영란 이메일
작성일 2017/02/13 16:40
조회 502

봄 방학 기간동안에 키를 크게 하는 음식 & 영양소 알려드립니다.
알차게 잘 보내시고,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요~
 
1. 성장에 도움이 되는 식품
◆ 명태 - 고단백 저지방이 풍부하다
◆ 청어 -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 굴 - ‘바다의 우유’ 영양의 균형,신진대사 활발
◆ 호두 - 영양가 높은 고칼로리 식품이다
         (필수지방산, 불포화지방산 풍부)
◆ 미역 - 골격과 치아를 만든다(칼슘 많다), 혈액 맑게, 신진대사증진
◆ 시금치 - 풍부한 칼슘과 철분이 발육을 돕는다.
◆ 당근 - 비타민 A가 풍부하다

 2. 키 키우기 식생활 원칙 
 -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먹는다.   
 - 하루 세 끼 식사를 거르지 않는다.
 - 천천히 잘 씹어서 먹는다.   
 -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우유를 매일 마신다.
 - 당분이나 지방이 많이 든 간식,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 등은 가능한 먹지 않는다.

 3. 성장에 방해가 되는 음식은?
 ◆ 열량이 높은 식품 (비만의 원인) 
 (정제 표백한 빵, 백설탕, 찹쌀떡, 케잌, 아이스크림, 초콜릿, 스넥과자)
 ◆ 탄산음료 속 인산(칼슘을 소변으로 배출시켜 뼈 약하게)  착색재료(성장호르몬 분비 방해)
    (콜라, 사이다, 환타 등)
 ◆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음식(열량은 높지만 그에 반해 영양은 낮은 음식, 소금이나 인공감미료가 주
    된 양념  재료이며 비만 성인병 유발 원인)   
    (햄버거, 피자, 어묵, 튀김, 햄, 베이컨, 소시지, 라면, 컵라면)
 ◆ 맵고 짠 음식 (알러지나 염증을 증가시키거나 면역 기능을 약화,위에 부담, 칼슘 배출 시킴)


*** 키 쑥쑥 크는 비법 ***
▶ 첫째, 음식 피라미드를 따르자. 식단에 따라 키가 크기도 하고, 땅딸하게도 됩니다.
▶ 둘째, 운동하라는 것. 특히 스트레칭과 힘든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운동종류와 상관없이 이마에 땀이 날 정도의 강도로 한 시간 이상 운동을 합니다.  
▶ 셋째, 잠을 잘 자야 합니다.  
  하루 8시간 이상 자야 하지만 이보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생활을 권합니다.
 - 밤 12시 전후에 성장호르몬이 가장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수면부족은 우울, 집중력 저하, 비만을 가져옵니다.
▶넷째, 명랑한 생활을 해야 합니다. 기분이 좋으면 성장호르몬 분비가 촉진됩니다.  
 - 밝은 마음, 적극적인 사고방식이 성장에 유리합니다.
   반면 스트레스, 짜증스러운 생활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억제합니다. 
   힘차게 박수치는 것도 성장을 돕습니다. 
   사춘기 아이들이 가수와 배우에게 열광하고 발을 동동 구르는 것도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키 크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 
 ☞ 유산소 운동(에어로빅), 수영, 테니스, 탁구, 배구, 농구, 댄스,스트레칭, 줄넘기, 자전거 타기.

** 알러지 발생시 얼음물로 진정시키고, 집안의 청결을 유지하여야하며, 
비타민의 충분한 흡수가 필요하므로 신선한 제철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며, 귀가시에는 손,발을 깨끗하게 씻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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